Renderer에 배경색, 투명화 설정
src/ex03_backgroundColor
import * as THREE from "three";
/* 주제: 브라우저 창 사이즈 변경에 대응하기 */
export default function example() {
/* Renderer 만들기 : html에 캔버스 미리 만들기 */
const canvas = document.querySelector("#three-canvas");
const renderer = new THREE.WebGLRenderer({
canvas,
antialias: true,
alpha: true // 배경 투명도 설정
});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 디바이스 픽셀 비율을 설정 */
// console.log("📢 [ex02_browserSize.js:16]", window.devicePixelRatio); // 픽셀 해상도의 비율을 나타내는 배정밀도 부동 소수점 값 확인
renderer.setPixelRatio(window.devicePixelRatio > 1 ? 2 : 1);
/* 배경색, 투명화 설정 */
// renderer.setClearAlpha(0.5); // 불투명도 설정
// renderer.setClearColor(0x00ff00);
// renderer.setClearColor('#00ff00');
// renderer.setClearAlpha(0.5);
/* Scene 만들기 */
const scene = new THREE.Scene();
/* Camera 만들기 */
const camera = new THREE.PerspectiveCamera(
75, // 시야각 (field of view)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 종횡비(aspect)
0.1, // near
1000 // far
);
camera.position.x = 2;
camera.position.y = 2;
camera.position.z = 5;
scene.add(camera);
/* Messh 만들기 */
const geometry = new THREE.BoxGeometry(1, 1, 1);
const material = new THREE.MeshBasicMaterial({
// MeshBasicMaterial는 빛의 영향을 받지 않아 조명이 없어도 보인다.
color: "red"
});
const mesh = new THREE.Mesh(geometry, material);
scene.add(mesh);
/* 그리기 */
renderer.render(scene, camera);
function setSize() {
// 카메라
camera.aspect =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 window는 전역 객쳐여서 작성하지 않아도 됨. window.innerWidth === innerWidth
// updateProjectionMatrix - 카메라 투영에 관련된 값에 변화가 있을 경우 실행해야 함
camera.updateProjectionMatrix();
// setSize - 변화된 것을 다시 그려주는 것까지 해야 작동된다.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renderer.render(scene, camera);
}
/* 이벤트 */
window.addEventListener("resize", setSize);
}
- CSS에서 렌더러 BODY 색상 설정
- renderer에 투명화 처리 : alpha: true
- css에서 색상 코드 넣기
- 불투명도 설정
- renderer. setClearAlpha(0.5)
- 0 : 기본, 1 : 투명도가 없어짐
- 배경색 설정
- renderer. setClearColor (0x00ff00)
- renderer. setClearColor('#00ff00')
Scene에 배경색, 투명화 설정
src/ex03_backgroundColor
import * as THREE from "three";
/* 주제: 브라우저 창 사이즈 변경에 대응하기 */
export default function example() {
/* Renderer 만들기 : html에 캔버스 미리 만들기 */
const canvas = document.querySelector("#three-canvas");
const renderer = new THREE.WebGLRenderer({
canvas,
antialias: true,
alpha: true // 배경 투명도 설정
});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 디바이스 픽셀 비율을 설정 */
// console.log("📢 [ex02_browserSize.js:16]", window.devicePixelRatio); // 픽셀 해상도의 비율을 나타내는 배정밀도 부동 소수점 값 확인
renderer.setPixelRatio(window.devicePixelRatio > 1 ? 2 : 1);
/* 배경색, 투명화 설정 */
// renderer.setClearAlpha(0.5); // 불투명도 설정
// renderer.setClearColor(0x00ff00);
// renderer.setClearColor('#00ff00');
// renderer.setClearAlpha(0.5);
/* Scene 만들기 */
const scene = new THREE.Scene();
scene.background = new THREE.Color("blue");
/* Camera 만들기 */
const camera = new THREE.PerspectiveCamera(
75, // 시야각 (field of view)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 종횡비(aspect)
0.1, // near
1000 // far
);
camera.position.x = 2;
camera.position.y = 2;
camera.position.z = 5;
scene.add(camera);
/* Messh 만들기 */
const geometry = new THREE.BoxGeometry(1, 1, 1);
const material = new THREE.MeshBasicMaterial({
// MeshBasicMaterial는 빛의 영향을 받지 않아 조명이 없어도 보인다.
color: "red"
});
const mesh = new THREE.Mesh(geometry, material);
scene.add(mesh);
/* 그리기 */
renderer.render(scene, camera);
function setSize() {
// 카메라
camera.aspect =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 window는 전역 객쳐여서 작성하지 않아도 됨. window.innerWidth === innerWidth
// updateProjectionMatrix - 카메라 투영에 관련된 값에 변화가 있을 경우 실행해야 함
camera.updateProjectionMatrix();
// setSize - 변화된 것을 다시 그려주는 것까지 해야 작동된다.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renderer.render(scene, camera);
}
/* 이벤트 */
window.addEventListener("resize", setSize);
}
배경색 설정 시 Scene이 우선 적용됨
- Renderer < Scene
- scene.background = new THREE.Color("b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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