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m
w__am 개발노트
wam
  • 분류 전체보기 (165)
    • CS 지식 (10)
      • 자료구조 (0)
      • 알고리즘 (0)
      • 컴퓨터 구조 (0)
      • 운영체제 (0)
      • 네트워크 (7)
      • 데이터베이스 (0)
      • 디자인 패턴 (3)
    • Frontend (131)
      • Three.js (64)
      • NPM (1)
      • Nest.js (19)
      • React (10)
      • Apollo (7)
      • TypeScript (2)
      • JavaScript (12)
      • HTML, CSS (1)
      • Jest (3)
      • E2E (5)
      • Cypress (7)
    • Database (12)
      • TypeORM (12)
    • IT 지식 (8)
      • 클라우드 서비스 (3)
      • 네트워크 (1)
      • 데이터 포맷 (2)
      • 기타 (2)
    • IT Book (2)
    • 유용한 사이트 (1)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 Github

인기 글

태그

  • API
  • three.js 구성 요소
  • 데이터 포맷
  • axeshelper
  • 함수 선언문
  • joi 에러
  • 렌더링 성능 최적화
  • 함수 리터럴
  • reactive variables
  • e.preventdefault()
  • isabstract
  • 삼각함수
  • getelapsedtime()
  • type-graphql
  • Interface
  • 함수 표현식
  • react 성능 최적화
  • Decorators
  • threejs 개발 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유틸리티
  • getdelta()
  • math.sin()
  • 오프-프레미스(off-premise) 방식
  • math.cos()
  • gridhelper
  • 스코프
  • mapped types
  • 초기 환경설정
  • 원형적인 움직임
  • 함수의 범위
  • 디자인 패턴

최근 글

관리자

글쓰기 / 스킨편집 / 관리자페이지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wam

w__am 개발노트

브라우저 창 사이즈 변경에 대응하기
Frontend/Three.js

브라우저 창 사이즈 변경에 대응하기

2024. 4. 20. 23:20

 

src/ex02_browserSize

  /*  디바이스 픽셀 비율을 설정 */
  console.log("📢 [ex02_browserSize.js:16]", window.devicePixelRatio); // 픽셀 해상도의 비율을 나타내는 배정밀도 부동 소수점 값 확인
  renderer.setPixelRatio(window.devicePixelRatio > 1 ? 2 : 1);

 

 

전체 코드 보기

import * as THREE from "three";

/* 주제: 브라우저 창 사이즈 변경에 대응하기 */

export default function example() {
  /* Renderer 만들기 : html에 캔버스 미리 만들기 */
  const canvas = document.querySelector("#three-canvas");
  const renderer = new THREE.WebGLRenderer({
    canvas,
    antialias: true
  });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  디바이스 픽셀 비율을 설정 */
  console.log("📢 [ex02_browserSize.js:16]", window.devicePixelRatio); // 픽셀 해상도의 비율을 나타내는 배정밀도 부동 소수점 값 확인
  renderer.setPixelRatio(window.devicePixelRatio > 1 ? 2 : 1);

  /*  Scene 만들기 */
  const scene = new THREE.Scene();

  /*  Camera 만들기 */
  const camera = new THREE.PerspectiveCamera(
    75, // 시야각 (field of view)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 종횡비(aspect)
    0.1, // near
    1000 // far
  );
  camera.position.x = 2;
  camera.position.y = 2;
  camera.position.z = 5;
  scene.add(camera);

  /*  Messh 만들기 */
  const geometry = new THREE.BoxGeometry(1, 1, 1);
  const material = new THREE.MeshBasicMaterial({
    // MeshBasicMaterial는 빛의 영향을 받지 않아 조명이 없어도 보인다.
    color: "red"
  });
  const mesh = new THREE.Mesh(geometry, material);
  scene.add(mesh);

  /*  그리기 */
  renderer.render(scene, camera);

  function setSize() {
    // 카메라
    camera.aspect =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 window는 전역 객쳐여서 작성하지 않아도 됨. window.innerWidth === innerWidth
    // updateProjectionMatrix -  카메라 투영에 관련된 값에 변화가 있을 경우 실행해야 함
    camera.updateProjectionMatrix();
    // setSize - 변화된 것을 다시 그려주는 것까지 해야 작동된다.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renderer.render(scene, camera);
  }

  /*  이벤트 */
  window.addEventListener("resize", setSize);
}

 

 

  • 이미지에서의 window.devicePixelRatio는 2.7.. 값이 나왔다. 이는 픽셀 밀도가 2 정도라는 것
  • 100 픽셀 짜리 이미지 폭을 표현할 때 200픽셀을 실제로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renderer.setPixelRatio(window.devicePixelRatio > 1 ? 2 : 1);

  • 사용자마다 기기의 디바이스 픽셀 레시오는 각 각 다르다.
  • 해상도가 높은 기기일 경우 픽셀 밀도가 3이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픽셀 밀도 2도 깨끗하게 보이므로 2로 맞추어주자.

 

 

  •  window.devicePixelRatio
    • 해당 기기의 픽셀 비율.
    • 픽셀 해상도의 비율을 나타내는 배정밀도 부동 소수점 값 확인
    • 실제 크기가 클수록 고해상도이다.

 

  • renderer.setPixelRatio(window.devicePixelRatio);
    • 고해상도 설정

 

 

 

저작자표시 변경금지 (새창열림)

'Frontend > Thre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빛(조명) 설정하기  (0) 2024.04.20
Renderer에 배경색, 투명화 설정  (0) 2024.04.20
직교 카메라(Orthographic Camera)  (0) 2024.04.20
기본장면 만들기 - Mesh  (0) 2024.04.20
기본장면 만들기 - Camera  (0) 2024.04.20
    'Frontend/Thre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빛(조명) 설정하기
    • Renderer에 배경색, 투명화 설정
    • 직교 카메라(Orthographic Camera)
    • 기본장면 만들기 - Mesh
    wam
    wam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