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c/ex02_browserSize
/* 디바이스 픽셀 비율을 설정 */
console.log("📢 [ex02_browserSize.js:16]", window.devicePixelRatio); // 픽셀 해상도의 비율을 나타내는 배정밀도 부동 소수점 값 확인
renderer.setPixelRatio(window.devicePixelRatio > 1 ? 2 : 1);
전체 코드 보기
import * as THREE from "three";
/* 주제: 브라우저 창 사이즈 변경에 대응하기 */
export default function example() {
/* Renderer 만들기 : html에 캔버스 미리 만들기 */
const canvas = document.querySelector("#three-canvas");
const renderer = new THREE.WebGLRenderer({
canvas,
antialias: true
});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 디바이스 픽셀 비율을 설정 */
console.log("📢 [ex02_browserSize.js:16]", window.devicePixelRatio); // 픽셀 해상도의 비율을 나타내는 배정밀도 부동 소수점 값 확인
renderer.setPixelRatio(window.devicePixelRatio > 1 ? 2 : 1);
/* Scene 만들기 */
const scene = new THREE.Scene();
/* Camera 만들기 */
const camera = new THREE.PerspectiveCamera(
75, // 시야각 (field of view)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 종횡비(aspect)
0.1, // near
1000 // far
);
camera.position.x = 2;
camera.position.y = 2;
camera.position.z = 5;
scene.add(camera);
/* Messh 만들기 */
const geometry = new THREE.BoxGeometry(1, 1, 1);
const material = new THREE.MeshBasicMaterial({
// MeshBasicMaterial는 빛의 영향을 받지 않아 조명이 없어도 보인다.
color: "red"
});
const mesh = new THREE.Mesh(geometry, material);
scene.add(mesh);
/* 그리기 */
renderer.render(scene, camera);
function setSize() {
// 카메라
camera.aspect =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 window는 전역 객쳐여서 작성하지 않아도 됨. window.innerWidth === innerWidth
// updateProjectionMatrix - 카메라 투영에 관련된 값에 변화가 있을 경우 실행해야 함
camera.updateProjectionMatrix();
// setSize - 변화된 것을 다시 그려주는 것까지 해야 작동된다.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renderer.render(scene, camera);
}
/* 이벤트 */
window.addEventListener("resize", setSize);
}
- 이미지에서의 window.devicePixelRatio는 2.7.. 값이 나왔다. 이는 픽셀 밀도가 2 정도라는 것
- 100 픽셀 짜리 이미지 폭을 표현할 때 200픽셀을 실제로 사용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renderer.setPixelRatio(window.devicePixelRatio > 1 ? 2 : 1);
- 사용자마다 기기의 디바이스 픽셀 레시오는 각 각 다르다.
- 해상도가 높은 기기일 경우 픽셀 밀도가 3이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픽셀 밀도 2도 깨끗하게 보이므로 2로 맞추어주자.
- window.devicePixelRatio
- 해당 기기의 픽셀 비율.
- 픽셀 해상도의 비율을 나타내는 배정밀도 부동 소수점 값 확인
- 실제 크기가 클수록 고해상도이다.
- renderer.setPixelRatio(window.devicePixelRatio);
- 고해상도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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