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m
w__am 개발노트
wam
  • 분류 전체보기 (165)
    • CS 지식 (10)
      • 자료구조 (0)
      • 알고리즘 (0)
      • 컴퓨터 구조 (0)
      • 운영체제 (0)
      • 네트워크 (7)
      • 데이터베이스 (0)
      • 디자인 패턴 (3)
    • Frontend (131)
      • Three.js (64)
      • NPM (1)
      • Nest.js (19)
      • React (10)
      • Apollo (7)
      • TypeScript (2)
      • JavaScript (12)
      • HTML, CSS (1)
      • Jest (3)
      • E2E (5)
      • Cypress (7)
    • Database (12)
      • TypeORM (12)
    • IT 지식 (8)
      • 클라우드 서비스 (3)
      • 네트워크 (1)
      • 데이터 포맷 (2)
      • 기타 (2)
    • IT Book (2)
    • 유용한 사이트 (1)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방명록
  • 🐱 Github

인기 글

태그

  • 함수 리터럴
  • 함수 선언문
  • reactive variables
  • axeshelper
  • 초기 환경설정
  • three.js 구성 요소
  • 함수의 범위
  • gridhelper
  • react 성능 최적화
  • API
  • getdelta()
  • Decorators
  • 함수 표현식
  • math.sin()
  • 디자인 패턴
  • 스코프
  • 삼각함수
  • e.preventdefault()
  • 오프-프레미스(off-premise) 방식
  • math.cos()
  • mapped types
  • type-graphql
  • 원형적인 움직임
  • joi 에러
  • threejs 개발 할 때 도움을 줄 수 있는 유틸리티
  • 렌더링 성능 최적화
  • 데이터 포맷
  • isabstract
  • getelapsedtime()
  • Interface

최근 글

관리자

글쓰기 / 스킨편집 / 관리자페이지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wam

w__am 개발노트

애니메이션 기본
Frontend/Three.js

애니메이션 기본

2024. 8. 28. 01:43

 

애니메이션 넣기

 

mesh 회전시키기

  import * as THREE from "three";

  /*  그리기 */
  function draw() {
    // 애니메이션 추가
    // mesh.rotation.y += 0.1;  // 각도는 Radian을 사용, 360도는 2파이
    mesh.rotation.y += THREE.MathUtils.degToRad(1);
    mesh.position.y += 0.01;
    if (mesh.position.y > 3) {
      mesh.position.y = 0;
    }

    renderer.render(scene, camera);

    // window.requestAnimationFrame(draw);
    renderer.setAnimationLoop(draw);
  }

  draw();

 

 

window.requestAnimationFrame()

참고 : window 함수는 전역함수여서 생략하고 작성해도 된다.

 

  • threeJS에서 애니메이션을 주는 것은 Canvas랑 마찬가지 requestAnimationFrame메드를 사용한다.
    • window.requestAnimationFrame() 메서드는 브라우저에게 수행하기를 원하는 애니메이션을 알리고 다음 리페인트 바로 전에 브라우저가 애니메이션을 업데이트할 지정된 함수를 호출하도록 요청이 메서드는 리페인트 이전에 호출할 인수로 콜백을 받다.
    • 예를 들어, 박스가 하나 있고 1도씩 회전한다면 리페인트를 해주기 전 박스를 1도 회전하는 함수를 호출한다는 것 (박스 돌리기 → 리페인트를 반복한다는 뜻)

 

 

  • 비슷하게 예전에 많이 사용되는 SetInterval 이 있다.
    • SetInterval : 자동으로 지정해 둔 초당 프레임수를 빠르게 반복하는 함수
    • 성능 이슈와 단점이 많음
    • 빠르게 반복 실행하면서 애니메이션 처리를 할 때는 요즘 requestAnimationFrame을 사용한다.

 

 

  • 1분 코딩 requestAnimationFrame 사용법

 

 

renderer.setAnimationLoop(draw)

  • window.requestAnimationFrame() 대신 사용
  • 렌더러가 가지고 있는 메드를 사용하여 애니메이션을 사용해도 된다.
  • threeJS를 이용해서 AR이나 VR 같은 콘텐츠를 만들 경우는 setAnimationLoop 로 꼭 사용하기

 

 

mesh.rotation.y += 0.1

  • 각도는 Radian을 사용
  • 360도는 2파이

 

 

mesh.rotation.y += THREE.MathUtils.degToRad(1)

  • THREE.MathUtils.degToRad()가 우리에게 익숙한 각도
  • deg : 360도 기반의 각도
  • 디그리 값을 라디안으로 변환해 주는 메드
  • THREE.MathUtils.degToRad(1) = 1도씩 돌리는 것

 

 


 

 

애니메이션 속도는 컴퓨터 성능이나 상황에 다라 다를 수 있다.

  • 예전에는 일반적으로 초당 60회 반복을 목표로 했었음.
  • 최근 브라우저들 같은 경우 화면 주사율을 따라가는 것이 권고된다.
  • 컴퓨터 화면 주사율에 따라 60회보다 훨씬 더 많이 반복이 될 수 있다.

 

 

window.requestAnimationFrame(draw)

  • draw()를 호출하면서 반복되는 것.
  • 인자로 넣은 함수를 리페인트가 일어나기 전 한번 호출해 주고 끝낸다. draw가 계속 호출되기 때문 반복되는 것
  • 단, 리퀘스트 애니메이션 프레임 자체는 반복시키지 않는다.

 

 

저작자표시 변경금지 (새창열림)

'Frontend > Thre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0) 2024.08.28
애니메이션 성능 보정  (0) 2024.08.28
빛(조명) 설정하기  (0) 2024.04.20
Renderer에 배경색, 투명화 설정  (0) 2024.04.20
브라우저 창 사이즈 변경에 대응하기  (0) 2024.04.20
    'Frontend/Thre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 라이브러리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 성능 보정
    • 빛(조명) 설정하기
    • Renderer에 배경색, 투명화 설정
    wam
    wam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