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agControls
3D 장면에서 마우스를 사용해 오브젝트를 드래그하고 이동할 수 있도록 해주는 컨트롤이다. 사용자가 화면에서 직접적으로 물체를 선택하고 조작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컨트롤러는 Raycaster를 사용해 마우스 포인터와 3D 공간에서의 오브젝트 간 교차를 감지하고, 선택된 오브젝트를 드래그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드래그 시작시 발광 색상 적용 및 복구
import * as THREE from "three"; import { DragControls } from "three/examples/jsm/controls/DragControls"; /* 주제: DragControls */ export default function example() { /* Renderer 만들기 : html에 캔버스 미리 만들기 */ const canvas = document.querySelector("#three-canvas"); const renderer = new THREE.WebGLRenderer({ canvas, antialias: true });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renderer.setPixelRatio(window.devicePixelRatio > 1 ? 2 : 1); /* Scene 만들기 */ const scene = new THREE.Scene(); /* Camera 만들기 */ const camera = new THREE.PerspectiveCamera( 75,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0.1, 1000 ); camera.position.y = 1.5; camera.position.z = 7; scene.add(camera); /* Light 만들기 */ const ambientLight = new THREE.AmbientLight("white", 0.5); scene.add(ambientLight); const directionalLight = new THREE.DirectionalLight("white", 1); directionalLight.position.x = 1; directionalLight.position.z = 2; scene.add(directionalLight); /* Messh 만들기 */ const geometry = new THREE.BoxGeometry(1, 1, 1); let mesh; let material; const meshes = []; // 씬에 드래그할 수 있는 오브젝트 추가 const minColorValue = 50; // RGB 값의 최소값 const colorRange = 255 - minColorValue; // RGB 값의 범위 (최대값 - 최소값) for (let i = 0; i < 20; i++) { material = new THREE.MeshStandardMaterial({ color: `rgb(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 }); // Mesh 무작위 위치 조정 const range = 0.5; const positionRange = 5; mesh = new THREE.Mesh(geometry, material); mesh.position.x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mesh.position.y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mesh.position.z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mesh.name = `box-${i}`; // 각 box의 이름 지정 scene.add(mesh); meshes.push(mesh); } /* Controls 만들기 */ // 코드 위치 중요, meshes 배열이 정의된 후 작성해야 한다. const controls = new DragControls(meshes, camera, renderer.domElement); // 드래그 시작 시 호출되는 이벤트 controls.addEventListener("dragstart", (e) => { console.log("드래그 시작", e.object.name); e.object.userData.originalColor = e.object.material.color.clone(); // 원래 색상 저장 e.object.material.emissive.setRGB(0.5, 0.5, 0.5); // 드래그 시작하면 발광 색상 적용 }); // 드래그 종료 시 호출되는 이벤트 controls.addEventListener("dragend", (e) => { console.log("드래그 종료", e.object.name); e.object.material.emissive.set(0x000000); // 발광 색상 초기화 e.object.material.color.copy(e.object.userData.originalColor); // 원래 색상 복구 }); /* 그리기 */ const clock = new THREE.Clock(); function draw() { const delta = clock.getDelta(); // DragControls에는 업데이트 메소드가 없다. renderer.render(scene, camera); renderer.setAnimationLoop(draw); } function setSize() { camera.aspect =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camera.updateProjectionMatrix();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renderer.render(scene, camera); } /* 이벤트 */ window.addEventListener("resize", setSize); draw(); }
Constructor
DragControls( objects : Array, camera : Camera, domElement : HTMLDOMElement )
objects : 드래그 가능한 3D 오브젝트 배열
camera : 렌더링된 장면의 카메라.
domElement : 이벤트 리스너에게 사용되는 HTML 요소
주요 기능
- 마우스로 오브젝트 선택 및 드래그
- 사용자가 마우스를 클릭하여 특정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이동에 따라 오브젝트를 화면 내에서 이동할 수 있다.
- 사용자가 마우스를 클릭하여 특정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마우스 이동에 따라 오브젝트를 화면 내에서 이동할 수 있다.
- 여러 개의 오브젝트 드래그
- 하나 이상의 오브젝트를 동시에 선택하고 드래그할 수 있다.
- 하나 이상의 오브젝트를 동시에 선택하고 드래그할 수 있다.
- 이벤트 리스너 제공
- 드래그 시작, 드래그 중, 드래그 종료 등 다양한 이벤트를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준다.
주요 메서드와 이벤트
- enabled
- true일 때 드래그가 활성화
- false로 설정하면 드래그 기능을 비활성
- addEventListener(type, listener) 이벤트에 대한 리스너를 등록할 수 있다.
- 드래그 시작(dragstart)
- 드래그 중(drag)
- 드래그 종료(dragend)
- removeEventListener(type, listener)
- 등록된 이벤트 리스너를 제거
- 등록된 이벤트 리스너를 제거
발광 색상 복사 및 복구
emissive는 발광 색상을 정의하는 것
clone(): 객체 자체를 복사 (색상 객체의 깊은 복사)
e.object.userData.originalColor = e.object.material.color.clone();
- clone()은 기존의 THREE.Color 객체를 깊은 복사하여 완전히 새로운 THREE.Color 객체를 만든다.
- clone()을 사용함으로써 material.color가 바뀌더라도 originalColor가 영향을 받지 않게 된다. 즉, 두 개의 독립적인 THREE.Color 객체가 생성된다.
copy():색상 값을 복사
e.object.material.color.copy(e.object.userData.originalColor);
- copy()는 originalColor 객체의 색상 값을 현재의 material.color에 복사해 넣는 역할을 한다.
- 드래그가 종료되었을 때, 저장해 둔 원래 색상으로 되돌리기 위해 copy()를 사용해 값만 복사한다. 이때 copy()는 객체 자체를 복사하지 않고, 그 객체 안에 있는 색상 값만을 복사한다.
요약
clone()
- 새로운 THREE.Color 객체를 생성해 독립적인 객체로 만든다.
- 이 객체는 원래 객체와는 분리되어 값이 변경되지 않는다.
copy()
- 기존 객체(material.color)의 값만 복사하여 원래 색상으로 되돌린다.
- 이는 객체를 새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값만 덮어쓰는 방식이다.
'Frontend > Thre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질, MeshBasicMaterial (0) | 2024.09.30 |
---|---|
카메라 컨트롤, Minecraft Controls (0) | 2024.09.05 |
카메라 컨트롤, PointerLockControls (0) | 2024.09.05 |
카메라 컨트롤, FirstPersonControls (0) | 2024.09.05 |
카메라 컨트롤, FlyControls (0) | 2024.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