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PersonControls
3D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1인칭 시점(First-Person View)으로 장면을 탐색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컨트롤러이다. 사용자는 마우스와 키보드를 통해 1인칭 시점에서 자유롭게 카메라를 움직일 수 있다.
Fly Controls의 대체 구현이며 Fly Controls에서 몇 가지 기능을 추가하거나 수정해서 다시 만든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import * as THREE from "three"; import { FirstPersonControls } from "three/examples/jsm/controls/FirstPersonControls"; /* 주제: FirstPersonControls */ export default function example() { /* Renderer 만들기 : html에 캔버스 미리 만들기 */ const canvas = document.querySelector("#three-canvas"); const renderer = new THREE.WebGLRenderer({ canvas, antialias: true });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renderer.setPixelRatio(window.devicePixelRatio > 1 ? 2 : 1); /* Scene 만들기 */ const scene = new THREE.Scene(); /* Camera 만들기 */ const camera = new THREE.PerspectiveCamera( 75,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0.1, 1000 ); camera.position.y = 1.5; camera.position.z = 7; scene.add(camera); /* Light 만들기 */ const ambientLight = new THREE.AmbientLight("white", 0.5); scene.add(ambientLight); const directionalLight = new THREE.DirectionalLight("white", 1); directionalLight.position.x = 1; directionalLight.position.z = 2; scene.add(directionalLight); /* Controls 만들기 */ const controls = new FirstPersonControls(camera, renderer.domElement); controls.movementSpeed = 10; // controls.activeLook = false; // controls.lookSpeed = 0.1; // controls.autoForward = true; /* Messh 만들기 */ const geometry = new THREE.BoxGeometry(1, 1, 1); let mesh; let material; const minColorValue = 50; // RGB 값의 최소값 const colorRange = 255 - minColorValue; // RGB 값의 범위 (최대값 - 최소값) for (let i = 0; i < 20; i++) { material = new THREE.MeshStandardMaterial({ color: `rgb(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 }); // Mesh 무작위 위치 조정 const range = 0.5; const positionRange = 5; mesh = new THREE.Mesh(geometry, material); mesh.position.x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mesh.position.y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mesh.position.z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scene.add(mesh); } /* 그리기 */ const clock = new THREE.Clock(); function draw() { const delta = clock.getDelta(); // update함수에 delta값을 넣어줘야 한다. controls.update(delta); renderer.render(scene, camera); renderer.setAnimationLoop(draw); } function setSize() { camera.aspect =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camera.updateProjectionMatrix();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renderer.render(scene, camera); } /* 이벤트 */ window.addEventListener("resize", setSize); draw(); }
조작법
- 기본 조작은 방향키를 사용
- 방향 조절 WSAD
- 회전 Q, E
- 카메라 이동 R, F
- 마우스 조작은 왼쪽은 앞으로 오른쪽은 뒤로 움직인다.
속성
- movementSpeed 마우스 클릭에 따라 앞, 뒤 속도 조절
- activeLook false이면 마우스는 고정, 키보드로 움직임만 가능해진다.
- lookSpeed 마우스를 움직일 때 카메라가 회전하는 속도를 제어
- autoForward 카메라가 자동으로 앞으로 이동하도록 설정
'Frontend > Thre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메라 컨트롤, DragControls (0) | 2024.09.05 |
---|---|
카메라 컨트롤, PointerLockControls (0) | 2024.09.05 |
카메라 컨트롤, FlyControls (0) | 2024.09.04 |
카메라 컨트롤, OrbitControls와 TrackballControls 차이 (0) | 2024.09.04 |
카메라 컨트롤, TrackballControls (0) | 2024.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