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yControls
Three.js에서 제공하는 카메라 제어 도구 중 하나로, 자유롭게 3D 공간을 비행하듯이 움직일 수 있게 해 준다. 이 컨트롤은 주로 3D 환경을 탐색하거나, 특정 경로에 구애받지 않고 카메라를 이동해야 하는 상황에서 유용하다.
import * as THREE from "three"; import { FlyControls } from "three/examples/jsm/controls/FlyControls"; /* 주제: FlyControls */ export default function example() { /* Renderer 만들기 : html에 캔버스 미리 만들기 */ const canvas = document.querySelector("#three-canvas"); const renderer = new THREE.WebGLRenderer({ canvas, antialias: true });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renderer.setPixelRatio(window.devicePixelRatio > 1 ? 2 : 1); /* Scene 만들기 */ const scene = new THREE.Scene(); /* Camera 만들기 */ const camera = new THREE.PerspectiveCamera( 75,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0.1, 1000 ); camera.position.y = 1.5; camera.position.z = 7; scene.add(camera); /* Light 만들기 */ const ambientLight = new THREE.AmbientLight("white", 0.5); scene.add(ambientLight); const directionalLight = new THREE.DirectionalLight("white", 1); directionalLight.position.x = 1; directionalLight.position.z = 2; scene.add(directionalLight); /* Controls 만들기 */ const controls = new FlyControls(camera, renderer.domElement); // controls.rollSpeed = 0.1; // controls.movementSpeed = 3; controls.dragToLook = true; /* Messh 만들기 */ const geometry = new THREE.BoxGeometry(1, 1, 1); let mesh; let material; const minColorValue = 50; // RGB 값의 최소값 const colorRange = 255 - minColorValue; // RGB 값의 범위 (최대값 - 최소값) for (let i = 0; i < 20; i++) { material = new THREE.MeshStandardMaterial({ color: `rgb(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 }); // Mesh 무작위 위치 조정 const range = 0.5; const positionRange = 5; mesh = new THREE.Mesh(geometry, material); mesh.position.x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mesh.position.y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mesh.position.z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scene.add(mesh); } /* 그리기 */ const clock = new THREE.Clock(); function draw() { const delta = clock.getDelta(); // update함수에 delta값을 넣어줘야 한다. controls.update(delta); renderer.render(scene, camera); renderer.setAnimationLoop(draw); } function setSize() { camera.aspect =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camera.updateProjectionMatrix();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renderer.render(scene, camera); } /* 이벤트 */ window.addEventListener("resize", setSize); draw(); }
조작법
- 기본 조작은 방향키를 사용
- 방향 조절 WSAD
- 회전 Q, E
- 카메라 이동 R, F
- 마우스 조작은 왼쪽은 앞으로 오른쪽은 뒤로 움직인다.
속성
- rollSpeed 마우스 위치에 따라 회전
- movementSpeed 마우스 클릭에 따라 앞, 뒤 속도 조절
- dragToLook true로 설정하면 마우스 움직임 반응하지 않고 드래그로만 움직인다.
'Frontend > Thre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메라 컨트롤, PointerLockControls (0) | 2024.09.05 |
---|---|
카메라 컨트롤, FirstPersonControls (0) | 2024.09.05 |
카메라 컨트롤, OrbitControls와 TrackballControls 차이 (0) | 2024.09.04 |
카메라 컨트롤, TrackballControls (0) | 2024.09.04 |
카메라 컨트롤, OrbitControls (0) | 2024.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