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interLockControls
마우스 커서를 숨기고 사용자가 마우스를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카메라의 시점을 변경해주는 컨트롤러이다. 이 컨트롤러는 주로 1인칭 시점 게임이나 3D 시뮬레이션에서 자유롭게 시점을 변경하고, 사용자가 화면을 넘어서도 마우스를 계속 움직일 수 있도록 해준다.
PointerLock API를 사용하여 마우스 커서를 화면에서 숨기고, 커서의 위치 대신 움직임 변화를 추적하는 방식이다. 이는 Three.js와 같은 3D 라이브러리에서 1인칭 시점 제어를 구현할 때 매우 유용하다.
import * as THREE from "three";
import { PointerLockControls } from "three/examples/jsm/controls/PointerLockControls";
/* 주제: PointerLockControls */
export default function example() {
/* Renderer 만들기 : html에 캔버스 미리 만들기 */
const canvas = document.querySelector("#three-canvas");
const renderer = new THREE.WebGLRenderer({
canvas,
antialias: true
});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renderer.setPixelRatio(window.devicePixelRatio > 1 ? 2 : 1);
/* Scene 만들기 */
const scene = new THREE.Scene();
/* Camera 만들기 */
const camera = new THREE.PerspectiveCamera(
75,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0.1,
1000
);
camera.position.y = 1.5;
camera.position.z = 7;
scene.add(camera);
/* Light 만들기 */
const ambientLight = new THREE.AmbientLight("white", 0.5);
scene.add(ambientLight);
const directionalLight = new THREE.DirectionalLight("white", 1);
directionalLight.position.x = 1;
directionalLight.position.z = 2;
scene.add(directionalLight);
/* Controls 만들기 */
const controls = new PointerLockControls(camera, renderer.domElement);
// 클릭 시 포인터 잠금 활성화
controls.domElement.addEventListener("click", () => {
controls.lock();
});
// 잠금 설정 시 호출
controls.addEventListener("lock", () => {
console.log("lock!");
});
// 잠금 해제 시 호출 (Esc 키 누를 시 잠금 해제 됨)
controls.addEventListener("unlock", () => {
console.log("unlock!");
});
/* Messh 만들기 */
const geometry = new THREE.BoxGeometry(1, 1, 1);
let mesh;
let material;
const minColorValue = 50; // RGB 값의 최소값
const colorRange = 255 - minColorValue; // RGB 값의 범위 (최대값 - 최소값)
for (let i = 0; i < 20; i++) {
material = new THREE.MeshStandardMaterial({
color: `rgb(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
});
// Mesh 무작위 위치 조정
const range = 0.5;
const positionRange = 5;
mesh = new THREE.Mesh(geometry, material);
mesh.position.x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mesh.position.y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mesh.position.z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scene.add(mesh);
}
/* 그리기 */
const clock = new THREE.Clock();
function draw() {
const delta = clock.getDelta();
// PointerLockControls에서는 업데이트 메소드가 없다.
renderer.render(scene, camera);
renderer.setAnimationLoop(draw);
}
function setSize() {
camera.aspect =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camera.updateProjectionMatrix();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renderer.render(scene, camera);
}
/* 이벤트 */
window.addEventListener("resize", setSize);
draw();
}
- controls가 동작하기 위해서는 Lock이라는 메소드를 실행해야 한다.
- 사용자의 제스처가 필요하다. (예. 마우스 클릭)
- PointerLockControls에서는 업데이트 메소드가 없다.
주요 기능
- 마우스 제어
- 마우스를 움직이면 커서는 보이지 않지만, 사용자의 움직임이 카메라 회전에 반영된다.
- 커서 잠금
- 마우스가 화면을 넘어가도 계속 움직임이 반영되며, 사용자는 화면 경계를 신경 쓸 필요가 없다.
- 키보드 조작:
- W, A, S, D 키를 사용하여 전진, 후진, 좌우 이동을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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