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ecraft Controls
플레이어가 게임 세계와 상호작용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입력 장치의 설정이다.
PointerLockControls에 키보드 컨트롤 추가
import * as THREE from "three"; import { PointerLockControls } from "three/examples/jsm/controls/PointerLockControls"; import { KeyController } from "./KeyController"; /* 주제: Minecraft Controls : PointerLockControls에 키보드 컨트롤 추가 */ export default function example() { /* Renderer 만들기 : html에 캔버스 미리 만들기 */ const canvas = document.querySelector("#three-canvas"); const renderer = new THREE.WebGLRenderer({ canvas, antialias: true });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renderer.setPixelRatio(window.devicePixelRatio > 1 ? 2 : 1); /* Scene 만들기 */ const scene = new THREE.Scene(); /* Camera 만들기 */ const camera = new THREE.PerspectiveCamera( 75,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0.1, 1000 ); camera.position.y = 1.5; camera.position.z = 4; scene.add(camera); /* Light 만들기 */ const ambientLight = new THREE.AmbientLight("white", 0.5); scene.add(ambientLight); const directionalLight = new THREE.DirectionalLight("white", 1); directionalLight.position.x = 1; directionalLight.position.z = 2; scene.add(directionalLight); /* Controls 만들기 */ const controls = new PointerLockControls(camera, renderer.domElement); // 클릭 시 포인터 잠금 활성화 controls.domElement.addEventListener("click", () => { controls.lock(); }); // 잠금 설정 시 호출 controls.addEventListener("lock", () => { console.log("lock!"); }); // 잠금 해제 시 호출 (Esc 키 누를 시 잠금 해제 됨) controls.addEventListener("unlock", () => { console.log("unlock!"); }); /* 키보드 컨트롤 만들기 */ const keyController = new KeyController(); function walk() { const UP = keyController.keys["KeyW"] || keyController.keys["ArrowUp"]; const DOWN = keyController.keys["KeyS"] || keyController.keys["ArrowDown"]; const LEFT = keyController.keys["KeyA"] || keyController.keys["ArrowLeft"]; const RIGHT = keyController.keys["KeyD"] || keyController.keys["ArrowRight"]; const moveAmount = 0.02; // 이동량을 상수로 정의 if (UP) { controls.moveForward(moveAmount); } if (DOWN) { controls.moveForward(-moveAmount); } if (LEFT) { controls.moveRight(-moveAmount); } if (RIGHT) { controls.moveRight(moveAmount); } } /* Messh 만들기 */ const geometry = new THREE.BoxGeometry(1, 1, 1); let mesh; let material; const minColorValue = 50; // RGB 값의 최소값 const colorRange = 255 - minColorValue; // RGB 값의 범위 (최대값 - 최소값) for (let i = 0; i < 20; i++) { material = new THREE.MeshStandardMaterial({ color: `rgb(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 }); // Mesh 무작위 위치 조정 const range = 0.5; const positionRange = 5; mesh = new THREE.Mesh(geometry, material); mesh.position.x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mesh.position.y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mesh.position.z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scene.add(mesh); } /* 그리기 */ const clock = new THREE.Clock(); function draw() { const delta = clock.getDelta(); walk(); renderer.render(scene, camera); renderer.setAnimationLoop(draw); } function setSize() { camera.aspect =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camera.updateProjectionMatrix();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renderer.render(scene, camera); } /* 이벤트 */ window.addEventListener("resize", setSize); draw(); }
export class KeyController { constructor() { // 생성자 this.keys = []; window.addEventListener('keydown', e => { console.log(e.code + ' 누름'); // [KeyW: true] this.keys[e.code] = true; }); window.addEventListener('keyup', e => { console.log(e.code + ' 뗌'); delete this.keys[e.code]; }); } }
this.keys
- this.keys는 객체로, 각 키 코드에 대해 true 또는 false 값을 가진다.
- 이 객체는 현재 어떤 키가 눌려 있는지 추적하는 데 사용된다.
e.code
- 키의 코드값을 나타낸다.
- 예를 들어, 'KeyW', 'ArrowUp' 등이 있다.
'Frontend > Thre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질, MeshLambertMaterial, MeshPhongMaterial (0) | 2024.09.30 |
---|---|
재질, MeshBasicMaterial (0) | 2024.09.30 |
카메라 컨트롤, DragControls (0) | 2024.09.05 |
카메라 컨트롤, PointerLockControls (0) | 2024.09.05 |
카메라 컨트롤, FirstPersonControls (0) | 2024.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