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necraft Controls
플레이어가 게임 세계와 상호작용하고 탐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다양한 입력 장치의 설정이다.
PointerLockControls에 키보드 컨트롤 추가
import * as THREE from "three";
import { PointerLockControls } from "three/examples/jsm/controls/PointerLockControls";
import { KeyController } from "./KeyController";
/* 주제: Minecraft Controls : PointerLockControls에 키보드 컨트롤 추가 */
export default function example() {
/* Renderer 만들기 : html에 캔버스 미리 만들기 */
const canvas = document.querySelector("#three-canvas");
const renderer = new THREE.WebGLRenderer({
canvas,
antialias: true
});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renderer.setPixelRatio(window.devicePixelRatio > 1 ? 2 : 1);
/* Scene 만들기 */
const scene = new THREE.Scene();
/* Camera 만들기 */
const camera = new THREE.PerspectiveCamera(
75,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0.1,
1000
);
camera.position.y = 1.5;
camera.position.z = 4;
scene.add(camera);
/* Light 만들기 */
const ambientLight = new THREE.AmbientLight("white", 0.5);
scene.add(ambientLight);
const directionalLight = new THREE.DirectionalLight("white", 1);
directionalLight.position.x = 1;
directionalLight.position.z = 2;
scene.add(directionalLight);
/* Controls 만들기 */
const controls = new PointerLockControls(camera, renderer.domElement);
// 클릭 시 포인터 잠금 활성화
controls.domElement.addEventListener("click", () => {
controls.lock();
});
// 잠금 설정 시 호출
controls.addEventListener("lock", () => {
console.log("lock!");
});
// 잠금 해제 시 호출 (Esc 키 누를 시 잠금 해제 됨)
controls.addEventListener("unlock", () => {
console.log("unlock!");
});
/* 키보드 컨트롤 만들기 */
const keyController = new KeyController();
function walk() {
const UP = keyController.keys["KeyW"] || keyController.keys["ArrowUp"];
const DOWN = keyController.keys["KeyS"] || keyController.keys["ArrowDown"];
const LEFT = keyController.keys["KeyA"] || keyController.keys["ArrowLeft"];
const RIGHT =
keyController.keys["KeyD"] || keyController.keys["ArrowRight"];
const moveAmount = 0.02; // 이동량을 상수로 정의
if (UP) {
controls.moveForward(moveAmount);
}
if (DOWN) {
controls.moveForward(-moveAmount);
}
if (LEFT) {
controls.moveRight(-moveAmount);
}
if (RIGHT) {
controls.moveRight(moveAmount);
}
}
/* Messh 만들기 */
const geometry = new THREE.BoxGeometry(1, 1, 1);
let mesh;
let material;
const minColorValue = 50; // RGB 값의 최소값
const colorRange = 255 - minColorValue; // RGB 값의 범위 (최대값 - 최소값)
for (let i = 0; i < 20; i++) {
material = new THREE.MeshStandardMaterial({
color: `rgb(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
});
// Mesh 무작위 위치 조정
const range = 0.5;
const positionRange = 5;
mesh = new THREE.Mesh(geometry, material);
mesh.position.x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mesh.position.y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mesh.position.z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scene.add(mesh);
}
/* 그리기 */
const clock = new THREE.Clock();
function draw() {
const delta = clock.getDelta();
walk();
renderer.render(scene, camera);
renderer.setAnimationLoop(draw);
}
function setSize() {
camera.aspect =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camera.updateProjectionMatrix();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renderer.render(scene, camera);
}
/* 이벤트 */
window.addEventListener("resize", setSize);
draw();
}
export class KeyController {
constructor() {
// 생성자
this.keys = [];
window.addEventListener('keydown', e => {
console.log(e.code + ' 누름'); // [KeyW: true]
this.keys[e.code] = true;
});
window.addEventListener('keyup', e => {
console.log(e.code + ' 뗌');
delete this.keys[e.code];
});
}
}
this.keys
- this.keys는 객체로, 각 키 코드에 대해 true 또는 false 값을 가진다.
- 이 객체는 현재 어떤 키가 눌려 있는지 추적하는 데 사용된다.
e.code
- 키의 코드값을 나타낸다.
- 예를 들어, 'KeyW', 'ArrowUp' 등이 있다.
'Frontend > Thre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질, MeshLambertMaterial, MeshPhongMaterial (0) | 2024.09.30 |
---|---|
재질, MeshBasicMaterial (0) | 2024.09.30 |
카메라 컨트롤, DragControls (0) | 2024.09.05 |
카메라 컨트롤, PointerLockControls (0) | 2024.09.05 |
카메라 컨트롤, FirstPersonControls (0) | 2024.09.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