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rstPersonControls
3D 웹 애플리케이션에서 1인칭 시점(First-Person View)으로 장면을 탐색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컨트롤러이다. 사용자는 마우스와 키보드를 통해 1인칭 시점에서 자유롭게 카메라를 움직일 수 있다.
Fly Controls의 대체 구현이며 Fly Controls에서 몇 가지 기능을 추가하거나 수정해서 다시 만든 버전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import * as THREE from "three";
import { FirstPersonControls } from "three/examples/jsm/controls/FirstPersonControls";
/* 주제: FirstPersonControls */
export default function example() {
/* Renderer 만들기 : html에 캔버스 미리 만들기 */
const canvas = document.querySelector("#three-canvas");
const renderer = new THREE.WebGLRenderer({
canvas,
antialias: true
});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renderer.setPixelRatio(window.devicePixelRatio > 1 ? 2 : 1);
/* Scene 만들기 */
const scene = new THREE.Scene();
/* Camera 만들기 */
const camera = new THREE.PerspectiveCamera(
75,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0.1,
1000
);
camera.position.y = 1.5;
camera.position.z = 7;
scene.add(camera);
/* Light 만들기 */
const ambientLight = new THREE.AmbientLight("white", 0.5);
scene.add(ambientLight);
const directionalLight = new THREE.DirectionalLight("white", 1);
directionalLight.position.x = 1;
directionalLight.position.z = 2;
scene.add(directionalLight);
/* Controls 만들기 */
const controls = new FirstPersonControls(camera, renderer.domElement);
controls.movementSpeed = 10;
// controls.activeLook = false;
// controls.lookSpeed = 0.1;
// controls.autoForward = true;
/* Messh 만들기 */
const geometry = new THREE.BoxGeometry(1, 1, 1);
let mesh;
let material;
const minColorValue = 50; // RGB 값의 최소값
const colorRange = 255 - minColorValue; // RGB 값의 범위 (최대값 - 최소값)
for (let i = 0; i < 20; i++) {
material = new THREE.MeshStandardMaterial({
color: `rgb(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minColorValue + Math.floor(Math.random() * colorRange)}
)`
});
// Mesh 무작위 위치 조정
const range = 0.5;
const positionRange = 5;
mesh = new THREE.Mesh(geometry, material);
mesh.position.x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mesh.position.y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mesh.position.z = (Math.random() - range) * positionRange;
scene.add(mesh);
}
/* 그리기 */
const clock = new THREE.Clock();
function draw() {
const delta = clock.getDelta();
// update함수에 delta값을 넣어줘야 한다.
controls.update(delta);
renderer.render(scene, camera);
renderer.setAnimationLoop(draw);
}
function setSize() {
camera.aspect = window.innerWidth / window.innerHeight;
camera.updateProjectionMatrix();
renderer.setSize(window.innerWidth, window.innerHeight);
renderer.render(scene, camera);
}
/* 이벤트 */
window.addEventListener("resize", setSize);
draw();
}
조작법
- 기본 조작은 방향키를 사용
- 방향 조절 WSAD
- 회전 Q, E
- 카메라 이동 R, F
- 마우스 조작은 왼쪽은 앞으로 오른쪽은 뒤로 움직인다.
속성
- movementSpeed 마우스 클릭에 따라 앞, 뒤 속도 조절
- activeLook false이면 마우스는 고정, 키보드로 움직임만 가능해진다.
- lookSpeed 마우스를 움직일 때 카메라가 회전하는 속도를 제어
- autoForward 카메라가 자동으로 앞으로 이동하도록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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