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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ontend/Three.js

카메라 컨트롤, OrbitControls와 TrackballControls 차이

카메라 컨트롤, OrbitControls와 TrackballControls 차이
Frontend/Three.js

카메라 컨트롤, OrbitControls와 TrackballControls 차이

2024. 9. 4. 16:35

 

OrbitControls와 TrackballControls는 모두 Three.js에서 3D 장면을 탐색하기 위한 컨트롤러지만, 동작 방식에 차이가 있다.

 

  OrbitControls TrackballControls
회전 중심 특정 포커스 지점을 중심으로 카메라를 회전 사용자가 마우스를 드래그하는 방향에 따라 장면이 회전
사용자 경험 카메라가 특정 지점을 중심으로 움직이게 해 준다. 다양한 각도에서 장면을 탐색할 수 있게 해 주지만, 직관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
컨트롤 방식 지정된 범위 내에서 카메라를 제어 모든 방향으로 자유롭게 이동
설정 및 사용 용도 설정이 비교적 간단 복잡한 설정이 가능
루프에 update 작성하지 않았을 때 회전은 가능, 자동 회전 옵션일 때 동작 안함 동작 모두 불가능
결론 특정 대상에 초점을 맞추고 안정적으로 관찰할 때 유용 더 자유로운 3D 탐색이 필요할 때 적합

 

1. 회전 중심

 

OrbitControls

  • 특정 포커스 지점을 중심으로 카메라를 회전시켜 준다.
  • 카메라는 고정된 중심점을 기준으로 대상 주위를 공전하는 것처럼 동작해 준다.

 

TrackballControls

  • 사용자가 마우스를 드래그하는 방향에 따라 장면이 회전하여, 자유롭게 카메라를 움직일 수 있게 해 준다.

 

 

2. 사용자 경험

 

OrbitControls

  • 특정 오브젝트를 안정적으로 관찰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카메라가 특정 지점을 중심으로 움직이게 해 준다.

 

TrackballControls

  • 회전이 더 자유로워 다양한 각도에서 장면을 탐색할 수 있게 해 주지만, 직관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

 

 

3. 컨트롤 방식

 

OrbitControls

  •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사용하여 팬(pan) 기능을, 마우스 휠을 사용하여 줌 기능을 제공해 준다.
  • 각도와 줌 제한 설정이 가능하여, 지정된 범위 내에서 카메라를 제어할 수 있게 해 준다.

 

TrackballControls

  • 마우스의 모든 버튼을 사용하여 회전, 팬, 줌이 가능하게 해 준다.
  • 모든 방향으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해 준다.

 

 

4. 설정 및 사용 용도

 

OrbitControls

  • 설정이 비교적 간단하고, 대부분의 3D 뷰어에서 기본적으로 사용되도록 해 준다.

 

TrackballControls

  • 복잡한 설정이 가능하며, 자유로운 3D 탐색이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되도록 해 준다.

 

 

결론적으로, OrbitControls는 특정 대상에 초점을 맞추고 안정적으로 관찰할 때 유용하게 해 주고,
TrackballControls는 더 자유로운 3D 탐색이 필요할 때 적합하게 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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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회전 중심
  • 2. 사용자 경험
  • 3. 컨트롤 방식
  • 4. 설정 및 사용 용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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