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ycaster의 동작 원리
주로 3D 그래픽이나 게임 개발에서 특정 방향으로 가상의 광선을 쏘아 물체와의 충돌 여부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 Ray(광선)는 x-ray 할 때 그 ray이다.
- 광선은 Mesh를 관통한다.
- 이러한 특징을 이용해 광선을 이용해 클릭된 Mesh를 감지할 수 있다.
- Ray를 Casting 한다 해서 Raycaster라고 부른다.
- 광선 생성
- 특정 위치(일반적으로 카메라의 위치)에서 특정 방향으로 가상의 광선을 쏜다.
- 이 광선은 직선 경로로 설정된다.
- 교차 검사
- 광선이 가는 경로 상에 있는 3D 객체들과 교차하는지를 확인한다.
- 여기서 교차 여부를 계산하기 위해 수학적인 교차 알고리즘이 사용된다.
- 충돌 객체 찾기
- 광선이 여러 개의 객체와 충돌하는 경우 가장 가까운 객체를 찾거나, 특정 조건에 맞는 객체만을 필터링할 수 있다.
- 이를 통해 화면에 렌더링할 대상이나 상호작용할 대상을 식별한다.
- 결과 반환
- 충돌이 발생한 객체의 정보, 충돌 지점, 거리 등을 반환한다.
- 충돌이 발생한 객체의 정보, 충돌 지점, 거리 등을 반환한다.
이 방식은 특히 시야 내에 있는 특정 객체를 선택하거나 클릭할 때, 혹은 캐릭터가 충돌 감지와 같은 물리적 상호작용을 할 때 유용하게 쓰인다.
'Frontend > Thre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Raycaster, 클릭한 Mesh 감지하기 (0) | 2024.11.14 |
---|---|
Raycaster, 특정 방향의 광선(Ray)에 맞은 Mesh 판별하기 (0) | 2024.11.12 |
조명, RectAreaLight_직사각형 모양으로 균일한 빛을 방사하는 조명 효과 (0) | 2024.11.11 |
조명, HemisphereLight_하늘과 땅을 기반으로 빛을 조절하는 조명 효과 (0) | 2024.11.11 |
조명, SpotLight_스포트라이트 효과_무대 조명이나 손전등과 같은 빛을 표현 (0) | 2024.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