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vironmentMap
- 3D 장면의 물체 표면에 반사되는 배경 이미지를 설정하여 물체가 주변 환경을 반사하는 효과를 주는 방법이다.
- 장면에 보다 현실적이고 사실적인 재질을 적용할 수 있다.
주요 구성 요소와 기능
- Cube Texture
- 주로 큐브 형태의 이미지 텍스처를 사용하여 Environment Map을 만든다.
- 6개의 이미지를 사용하여 큐브 맵을 구성하고, 물체 표면에 환경 반사가 매핑된다.
- HDR 이미지
- HDR(High Dynamic Range) 이미지 포맷을 사용하면 물체 표면에 더 높은 품질의 빛 반사 효과를 줄 수 있다.
- 이를 통해 빛과 색상이 더 사실적으로 표현된다.
- Material 설정
- Environment Map은 MeshStandardMaterial, MeshPhysicalMaterial과 같은 재질에서 주로 사용된다.
- MeshStandardMaterial을 사용할 때 옵션인 metalness, roughness를 조절해야 한다.
- 이 재질에서 envMap 속성을 통해 Environment Map을 설정한다.
- 조명 효과와 반사
- 환경 맵은 단순한 배경 이미지를 넘어서 장면의 조명 효과와 상호 작용해 반사, 굴절 등과 같은 사실적인 효과를 표현할 수 있다.
3D 에셋, HDRi 이미지, 텍스처 다운로드
- 3D 에셋, HDRi 이미지, 텍스처 무료 제공
- HDR파일 다운로드 하기
- 다운로드한 HDRi 이미지 파일을 6장으로 분류해줘야 한다.
- HDR to cubeMap 구글에 검색
- https://matheowis.github.io/HDRI-to-CubeMap/
- 다운로드한 이미지 업로드해서 변환하기
/* 텍스쳐 이미지 로드 */
const cubeTextureLoader = new THREE.CubeTextureLoader();
const envTex = cubeTextureLoader.setPath("/textures/cubemap/").load([
// 파일명 순서대로 넣기
// X-Y-Z 순으로 넣는다.
// 플러스(+) - 마이너스(-) 순으로 넣는다.
// 파일명의 p는 Positive 플러스(+), n은 Negative 마이너스(-)를 의미한다.
'px.png', 'nx.png',
'py.png', 'ny.png',
'pz.png', 'nz.png'
]);
/* Scene 만들기 */
const scene = new THREE.Scene();
scene.background = envTex; // 장면 배경과 물체의 Environment Map 설정
/* Messh 만들기 */
const geometry = new THREE.BoxGeometry(2, 2, 2);
const material = new THREE.MeshStandardMaterial({
// MeshBasicMaterial, MeshStandardMaterial 비교해서 보기
// MeshStandardMaterial을 사용할 때 옵션인 metalness, roughness를 조절하기
metalness: 0.9, // 메탈릭 속성 증가로 반사 효과 극대화
roughness: 0.1, // 거칠기 감소로 표면 반사 강화
envMap: envTex
});
const mesh = new THREE.Mesh(geometry, material);
scene.add(mesh);
- MeshStandardMaterial 사용 시 옵션 metalness, roughness을 사용하기
cubeTextureLoader
- . setPath 폴더 경로
- . load([…])
- X-Y-Z 순으로 넣는다.
- 플러스(+) - 마이너스(-) 순으로 넣는다.
- 파일명의 p는 Positive 플러스(+), n은 Negative 마이너스(-)를 의미한다.
.load([
// + - 순서
'px.png', 'nx.png',
'py.png', 'ny.png',
'pz.png', 'nz.png'
]);
'Frontend > Three.j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명, Light 기본 사용법 (AmbientLight, DirectionalLight, AxesHelper) (0) | 2024.10.31 |
---|---|
재질, Material에 Canvas 사용하기 (0) | 2024.10.29 |
재질, MeshStandardMaterial에 효과 더하기 (0) | 2024.10.27 |
재질, MeshMatcapMaterial_Matcap 텍스처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색상과 조명 효과를 적용 가능 (0) | 2024.10.27 |
재질, MeshNormalMaterial_각 법선의 방향에 따라 다른 색상을 부여 (0) | 2024.10.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