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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질, side - Mesh의 앞 뒷면
Frontend/Three.js

재질, side - Mesh의 앞 뒷면

2024. 10. 16. 03:56

 

Mesh의 앞 뒷면, side

 

side 속성은 메시의 어느 면이 렌더링될지 결정하는 옵션이다. side는 메시의 앞면(front), 뒷면(back), 또는 양면(both)을 렌더링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앞면만 렌더링된다.

 

BackSide 설정 시

 

  1. THREE.FrontSide (기본값)
    • 메시의 앞면만 렌더링한다.
    • 앞면은 메시의 노멀 벡터가 향하는 방향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메시의 바깥쪽이다.
    • 속도와 성능 면에서 유리하다.

  2. THREE.BackSide
    • 메시의 뒷면만 렌더링한다.
    • 메시의 노멀 벡터와 반대 방향을 향하는 면(일반적으로 안쪽)을 렌더링한다.
    • 때로는 내부를 볼 수 있는 특정한 효과나 필요한 시각적 연출을 위해 사용된다.


  3. THREE.DoubleSide
    • 메시의 앞면과 뒷면 모두를 렌더링한다.
    • 양면을 모두 렌더링하기 때문에, 메시가 양쪽에서 모두 보이도록 해야 할 경우 유용하다.
    • 성능 면에서 앞면 또는 뒷면만 렌더링하는 것보다 더 많은 리소스를 소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side: THREE.DoubleSide로 설정하면 메시의 앞면과 뒷면이 모두 렌더링되기 때문에, 카메라의 각도에 상관없이 메시가 보이게 된다.

 

 

  /* Messh 만들기 */
  const geometry = new THREE.BoxGeometry(2, 2, 2);
  const material = new THREE.MeshStandardMaterial({
    color: "orangered",
    roughness: 0.2,
    metalness: 0.3,
    // side: THREE.FrontSide
    // side: THREE.BackSide
    side: THREE.DoubleSide // 양면을 모두 렌더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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