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ntend/Three.js

Raycaster, 동작 원리

wam 2024. 11. 12. 21:03

 

Raycaster의 동작 원리

 

주로 3D 그래픽이나 게임 개발에서 특정 방향으로 가상의 광선을 쏘아 물체와의 충돌 여부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 Ray(광선)는 x-ray 할 때 그 ray이다.
  • 광선은 Mesh를 관통한다.
  • 이러한 특징을 이용해 광선을 이용해 클릭된 Mesh를 감지할 수 있다.
  • Ray를 Casting 한다 해서 Raycaster라고 부른다.

 

 

  1. 광선 생성
    • 특정 위치(일반적으로 카메라의 위치)에서 특정 방향으로 가상의 광선을 쏜다.
    • 이 광선은 직선 경로로 설정된다.


  2. 교차 검사
    • 광선이 가는 경로 상에 있는 3D 객체들과 교차하는지를 확인한다.
    • 여기서 교차 여부를 계산하기 위해 수학적인 교차 알고리즘이 사용된다.


  3. 충돌 객체 찾기
    • 광선이 여러 개의 객체와 충돌하는 경우 가장 가까운 객체를 찾거나, 특정 조건에 맞는 객체만을 필터링할 수 있다.
    • 이를 통해 화면에 렌더링할 대상이나 상호작용할 대상을 식별한다.


  4. 결과 반환
    • 충돌이 발생한 객체의 정보, 충돌 지점, 거리 등을 반환한다.


이 방식은 특히 시야 내에 있는 특정 객체를 선택하거나 클릭할 때, 혹은 캐릭터가 충돌 감지와 같은 물리적 상호작용을 할 때 유용하게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