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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질, MeshNormalMaterial_각 법선의 방향에 따라 다른 색상을 부여

wam 2024. 10. 27. 19:12

 

MeshNormalMaterial

  • 물체의 표면 법선(normal) 벡터를 기반으로 색상을 렌더링 한다.
  • 이 재질은 주로 물체의 법선을 시각적으로 표현할 때 사용된다.
  • 각 법선의 방향에 따라 다른 색상을 부여한다.
  • SphereGeometry (원 모양)으로 설정할 경우 법선의 각도가 일정해서 색상의 변화를 확인하기 어렵다.

 

 

법선 벡터의 방향은 색상으로 매핑되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동작한다

  1. 법선 벡터
    • 물체의 각 표면 점에서 수직으로 나오는 벡터를 기반으로 색상이 결정된다.
    • 법선이 위쪽을 향하면 빨간색, 오른쪽을 향하면 초록색, 그리고 앞쪽을 향하면 파란색으로 표현된다.



  2. 시각적 효과
    • 이 재질은 물체의 형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조명 효과 없이도 입체감을 나타낼 수 있다.
    • 객체의 구조나 형태를 강조하고자 할 때 유용하다.


  3. 사용 예시
    • 주로 디버깅, 시각화, 또는 법선 방향을 이해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
    • 특정 아트 스타일을 위해서도 활용될 수 있다.